LEAN ANALYTICS 린 분석
Chapter 4.데이터 주도적 접근법과 데이터를 참고하는 접근법 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원제 : Lean Analytics: Use Data to Build a Better Startup Faster
앨리스테어 크롤, 벤저민 요스코비츠 공저/한빛미디어
린 스타트업을 비판하는 의견 중 하나는 너무 데이터 주도적이라는 것
데이터는 중요하지만, 실제로 뭔가 할 때는 데이터보다 과거의 경험이나 실용성을 바탕으로 무의식적으로 판단할 때가 많다. 때론 엄격한 분석보다 지혜와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 일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가령 바지를 입을 때, 밥을 먹을 때, A/B테스트를 하게 된다면 집을 나서지 못할테니까!
사람들은 린 스타트업이 너무 데이터 주도적이기때문에 비판한다.
데이터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업 전체를 조망하지 않고 어느 한 부분만 최적화하는 데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고 심지어 치명적일 수도 있다.
콘텐츠 최적화 도구를 사용할 때는 기계적인 최적화 과정에서 사람의 판단을 덧붙여야 한다.
- 웹 분석 업계인 옴니추어의 사례
- 자극적인 이미지가 다른 콘텐츠보다 클릭률이 훨씬 높다는 사실을 발견함
- 하지만 이 클릭률은 단기적이며 회사 브랜드에 피해를 줌
영감은 인간의 영역이고 검증은 기계의 영역이다.
수학은 기존 시스템의 최적화, 인간의 새로운 시스템을 찾는데 뛰어나다.
직관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자.
정량이든, 정성이든 분석이든... 큰 그림을 짜고 수학으로 최적화해야 한다.
정량적인 데이터가 아무리 많아도, 사람이 개입하지 않은 정량적 데이터는 새로운 가설을 만들지 못한다.
스타트업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할 때 피해야 할 10가지 함정
1. 데이터에 결점이 없다고 가정하는 것
2. 표준화하지 않는 것
3. 열외의 사용자들을 배제하는 것
4. 열외의 사용자들을 포함시키는 것
5. 계절적 변동을 무시하는 것
6. 성장을 평가할 때 전체 규모를 무시하는 것
7. 지나치게 많아 의미를 잃은 데이터
8. 거짓 경보를 울리는 지
9. 직접 수집한 데이터만 인정하는 배타적 태도
10. 잡음에 초점을 두는 것
린 스타트업과 높은 비전
비전 없이 회사를 시작하면 그것이 고객이든 투자든 경쟁 업체든 언론이든 외부의 영향에 휘둘리게 된다. 큰 비전이 없으면 목적도 없는 것이므로 시간이 흐르면서 목표 없이 방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린 스타트업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
초기 창업자들이 만들고 있는것은, 제품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만들지 알아내기 위해 도구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 이렇게 생각하면 당면한 일, 즉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찾는 일과 그 과정에서 웹 화면, 프로그램 코드, 메일링 리스트 등을 구축하는 일을 구분할 수 있다.
린 스타트업은 다른 무엇보다 학습에 초점을 두며 폭넓은 사고와 탐색, 실험을 장려한다.
아무 생각 없이 [ 구축 -> 측정 -> 학습 ] 주기를 거치는 것이 아닌, 상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