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매어도 한 걸음씩
LEAN ANALYTICS Chapter 3.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본문
LEAN ANALYTICS 린 분석
Chapter 3.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를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원제 : Lean Analytics: Use Data to Build a Better Startup Faster
앨리스테어 크롤, 벤저민 요스코비츠 공저/한빛미디어
린 캔버스
-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한 페이지 짜리 사업 계획
- 한 장의 종이 위에 아홉 칸의 상자로 구성
- 문제
-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진짜 문제점을 찾았는가?
- 고객군
- 목표 시장을 알고 있는가?
- 고객군을 구별해서 각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고유의 가치 제안
- 여러분의 제품이 왜 더 나은지, 또는 어떻게 다른지 명료하고 독특하며 기억에 남는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솔루션
-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전달하고 매출을 발생시킬 것인가?
- 수익원
- 수익이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일회성인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가? 수익이 직접적으로 발생하는가? 아님 간접적인가?
- 비용 구조
- 사업 운영에 필요한 직/간접 비용은 무엇인가?
- 핵심 지표
-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어떤 숫자들을 추적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 경쟁우위
- 여러분의 노력이 경쟁자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내도록 만드는 '증폭기'는 무엇인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 창업가로서 성공하려면 여러분은 (제품에 대한) 수요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그런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만나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첫째, "내가 하고 싶은 이 일을 잘할 수 있는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경쟁자들보다 시장 요구를 더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며, 이런 능력에는 디자인 기술, 코딩, 브랜딩 및 수많은 요소가포함된다.
절대로 다른 모든 사람과 똑같은 위치에서, 즉 경쟁우위 없이 회사를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이 일을 좋아하는지 판단하라.
좋을 때건 힘들 때건 사업을 계속하려면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해야 한다.
돈을 벌지 못하더라도 이 일을 하겠는가?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정도로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원하는 방향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고 조직 안에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는가?
마지막, 이 일로 돈을 벌어라
이것은 시장의 니즈와 관련된 조건이다. 가치를 제공하는 대가로 충분히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하는 일이 실질적인 수익을 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면 다른 일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기준은 세 가지 기준 중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다른 두 가지는 본인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충족시키기 쉽다.
하고 싶은 일로 돈도 벌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위 세가지를 종합하면, “내가 이것을 구축해야 하는가”의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