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매어도 한 걸음씩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Chapter1. 그로스 해킹 팀 구축 본문

Book Review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Chapter1. 그로스 해킹 팀 구축

ritz 2021. 10. 4. 17:36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Chapter 01. 그로스 해킹 팀 구축 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원제 : Hacking Growth

션 엘리스, 모건 브라운 저/골든어페어


마침내 무너진 부서간 장벽

고객 깔때기와 전형적인 부서권한

전형적인 기업의 고객 깔때기와 부서 권한

 

위 그림은 전형적인 기업의 고객 깔때기와 부서 권한이다.

마케팅팀은 제품 인지도 상승과 신규 고개 유치를 목표로 브랜딩, 광고, 디지털 마케팅에만 집중한다.

사용자가 제품에 애착을 갖게 만드는 특성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는 일은 제품 팀과 엔지니어링 팀이 도맡는다. 각 부서별 우선사항에 집중하고 상호작용은 거의 하지 않아 서로 협력하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저자는 부서와 권한을 따지지 않는 협력이 그로스 해킹 과정의 본질적 특성으로 정의한다.

 

 

비트토렌트 사례

  • 비트토렌트 사례
    1. 2012년 성장이 멈춰있던 시기에 PMM으로 애너벨 새터필드 담당자 영입 → 깔대기의 맨 윗부분인 고객 유입 업무를 맡긴다.
    2. 애너벨은 고개 유입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과 판매 모든 분야에 걸쳐 권한을 달라고 요구한다. 이때,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앱 사용자들의 이용 형태를 조사한다.
    3. 처음에 운영진이 애너벨에게 요구한 고객확보가 비트토렌트 성장을 이끌어줄 키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바로 기존 사용자의 유료버전 전환률이 매우 낮았던 것!
    4. 이에 대한 많은 가설을 세우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분석결과... 엄청난 결과가 밝혀진다. 애초에 고객들이 유료버전의 존재를 몰랐던 것이다. 이 결과를 바로 제품팀에 전달하고, 제품팀은 앱 메인화면에 ‘업그레이드 권장 버튼’을 하나 추가한다.
    5. 그 결과 수익의 92%가 성장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6. 이후 애너벨 팀은 분석을 통해, 어떤 리뷰가 상위에 배치되느냐에 따라서 앱 다운로드 수가 차이난다는 것을 발견. (높은 점수 리뷰 노출 → 그 날의 앱 다운로드 수 증가)
    7.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았을 때, 앱 리뷰 요청 팝업을 뜨게한다.
    8. 그 결과, 4-5점 리뷰가 기존보다 900% 많아지게 된다.
    9. 이후 제품팀은 “우리에게 더 요청할 아이디어가 없는지”라고 직접 묻게 되는데, 이는 그로스 해킹이 부서간의 벽을 허물뿐만 아니라, 오히려 강력한 링크를 만들어준 모습을 보여준다.

위의 사례를 정리하자면,

  • 기존 : 고객 깔때기의 입구(유치)에만 집중하는 전형적인 마케팅 팀과 부서간 소통의 단절
  • 그로스해킹 :  깔때기의 입구가 아닌 밑에까지 활동을 요구한 마케팅 매니저
  • 고객에게 직접 피드백을 얻고 매일 사용자 데이터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제품 팀에 전달하는 등
  • 부서간 경계를 넘어 자신의 식견을 지속적으로 전달

     → 부서와 권한을 따지지 않는 협력. 부서간 장벽을 무너뜨려라

 

 

 

그로스 해킹의 핵심 요소

  1. 마케팅과 제품 개발에서 늘 있어 왔던 부서 간 단절의 문제를 해소하고 다양한 인재들을 통합하는 다기능 팀 혹은 일련의 팀들을 만든다
  2.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자료 분석을 이용해 사용자 행동과 사용자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식견을 얻는다.
  3. 아이디어를 빠르게 창출하고 실험하며, 결과와 조치에 엄격한 지표를 적용하여 평가한다.

 

팀을 이루는 사람들

그로스 해킹 리더

  • 실험의 진로를 잡고,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감독
  • 전문 분야와 배경에 관계없이 매니저로서 제품 관리자로서 과학자로서의 역할 모두 수행
  • 즉, 데이터 분석에 능해야 하고 제품관리(제품 개발과 출시 과정)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실험을 고안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선택한 지표가 정해진 성장 목표에 적절한지 확인

제품 매니저

  • 부서 간 단절을 해소하고, 엔지니어링과 마케팅 부분에서 그로스 해킹 팀의 출발을 도울 후보들을 물색하는 임무를 돕는 데 가장 적합
  • 제품을 만드는 일과 거기에 넣을 기능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매니저 = 제품의 CEO
  • 제품 개발 경험과 개발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소통한 경험이 있는 자 등
  • 제품 개발 경험, 아이디어 창출이나 실험 과정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그로스 해킹 팀은 제품 기능, 모바일 화면, 웹페이지에 대한 변화를 실험한다. 이런 소스 코드를 만드는 사람들은 그로스 해킹 팀의 초석
  • 새로운 공학적 접근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데서 생겨난 해커 정신이야말로 그로스 해킹의 꽃

마케팅 전문가

  • 회사 제품의 성격에 맞는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자

데이터 분석가

  • 고객 데이터를 수집/ 구조화하여 면밀하게 분석해서 실험 아이디어로 이어지는 식견을 얻는 일 역시 그로스 해킹 팀의 기반이 되는 사항
  • 통계적으로 타당하고 빈틈없이 실험을 디자인한다.
  • 고객과 비즈니스 데이터 정보원에 접근한다. R
  • 데이터를 서로 연결해서 사용자 행동에 대한 식견을 끌어낸다.
  • 실험의 결과를 집계해서 그에 대한 식견을 제시한다.

제품 디자이너

  • 관련된 디자인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는 자
  • UX 디자이너들은 사용자 심리,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연구 기법 등 실험을 위한 훌륭한 아이디어 창출에 유용한 식견을 제공한다.

 

 

 

그로스 해킹 추진 방법

데이터 분석과 식견 정리 → 아이디어 도출 → 실험의 우선순위 결정 → 실험의 진행이라는 네 개의 핵심 단계가 끊임없이 순환한다. 성과를 보인 것들은 투자를 늘리고, 별 볼일 없는 성과를 보인 것들은 재빨리 포기한다. 보통 팀 회의는 일주일에 한 번은 열어야 한다. 회의에서는 팀 내 실험 활동의 관리, 결과 검토, 다음에 시도할 실험에 대한 면밀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누가 무엇을

  • Case by case

 

경영진의 지지

  • 고위 경영진이 책임을 맡아 그로스 해킹 팀이 부서별 책무의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권한을 갖도록 해야한다.
  • 그로스 해킹이 필요로 하는 리더십 : 성장(Growth) 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자세.

 

보고체계 2가지

1. 제품 중심 팀(product –led)

  • 그로스 해킹 팀이 제품 관리 중역에게 보고함.
  • 제품 관리 팀이 일종의 직속 상사.
  • 자리가 잡힌 기업이나 스타트업이라도 후기 단계에 있는 회사에 더 쉽게 적용 가능하다
  • ex. 링크드인, 트위터, 드롭박스 등

2. 독립형 팀

  • 그로스 해킹팀은 제품 개발 팀에 속하지 않으며, 해킹 팀의 리더가 직접 성장 담당 부사장에게 보고하고, 부사장은 다시 ceo와 같은 고위 간부에게 직접 보고하는 체계.
  • 제품 중심 팀이 제품에 대한 구체적 임무를 맡는 것이 아니라 독립형 그로스 해킹 팀이 회사 제품 전반에 대한 실험의 권한을 가진다.
  • 회사의 체계가 명확하게 잡히거나 자원 및 보고 체계를 둘러싼 권력 다툼이 일어나기 전의 단계인 회사에 적용하기 쉬움
  • ex. 페이스북, 월마트, 우버

 

 

구전 전통과 감성적 애착

  • 그로스 해킹을 진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부서/ 문화적/ 현실적 갈등
  • 대부분의 마찰 원인은 회사 내 문화에 있다. 어떤 팀이 '하기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하기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 선입관이 있기 때문이다.
  • 구전 전통 : 단순한 가정이나 추정과 같이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가 미약한 결정 기반

 

 

그로스 해킹을 시작하기 위한 그로스 해킹

  • 하룻밤 사이에 회사 혹은 부서 전체가 그로스 해킹을 실행하는 변화가 일어날 수는 없다.
  • 따라서 단 하나의 제품 혹은 웹사이트의 가입 페이지와 같이, 제품 채택의 중요한 한가지 측면에 대해서 팀이 협업하는 것 부터 시작해야한다.
  • ex. 고객의 전환율을 높이거나 유지율을 높이는 것과 같이 하나의 지표에만 집중하는 그로스 해킹 팀을 출범시킬 수 있다.
  • 여러 차례 성공이 거듭되면, 그로스 해킹 팀이 더 넓은 범위의 계획을 맡거나 더 많은 팀을 만들 수 있다.




 


인상깊었던 구절

“나는 엔지이어들과 힘을 합쳐 기술을 이용하되, 엔지니어들이 전형적으로 생각하는 목적과는 다르게 활용했다. 공략 대상을 좀 더 세밀하게 설정하고, 고개 기반을 넓히고, 마케팅 비용을 좀 더 세밀하게 설정하고, 고객에게서 배움을 얻는 새로운 방법을 만든 것이다.” -p.12

입소문은 ‘꼭 가지고싶다’ 는 고객의 평가를 얻은 후에 채용해야 하는 전술이다. -p.99

그로스 해킹은 원하는 결과를 확실히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실험을 거치는 과정이다. -p.141